번식&지하부/지면

1101_035_멀칭(Mulching)

은기원 2009. 12. 3. 16:18

멀칭(Mulching)

 

비록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지만, 포도에서 멀칭은 토양 관리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멀칭은 재배 및 추가 보호작물을 넘어서는 몇가지 이점이 있다.

멀칭은


1. 토양 수분 및 양분에 대해 경합하는 잡초의 성장을 억제
2. 수분을 유지하고, 강수에 따른 투수를 증가시키며, 침식을 감소시킨다.
3. 상당량의 수확에 대해 매년 질소량을 적게 요구한다.
4. 종종 추가 양분 공급이 없이도 수세 및 생산성이 유지 혹은 증가되는데, 이것은 이것들(양분)이 멀칭된 것이 분해됨에 따라 공급되어지기 때문이다.

 

수세가 약한 포도원에서, 멀칭 및 다른 좋은 토양 유지관리 관행은 경제적으로 또 효과적으로 수세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런 경우, 재배자는 멀칭으로 인한 가장 좋은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멀칭은 어떤 상황에서는 약간의 불리한 점도 있을 수 있다. 수세가 강한 나무는 수세가 약한 나무보다 최적의 당함량으로 과일을 성숙시키는데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할 수도 있다. 계속된 멀칭하에서 재배자가 수세가 아주 강한 나무에 대해 수세 및 성장량을 감소시키려 할 때 문제가 된다. 포도의 수세를 원하는 수준으로 낮추는 데에는 심지어 균형잡힌 전정을 하더라도 종종 2~3년이 요구된다.  

배수가 좋지 않은 토양에서 심하게 멀칭하는 것은 피해야 하는데, 이유는 이것이 실제로 근군 근처의 토양 수분을 과도하게 증가시킨다. 멀칭은 또한 화재나 설치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짚, 건초, 옥수수, 톱밥, 퇴비화된 포도 찌꺼기 또는 우드칩등의 대부분의 유기물은 포도원에서 만족스럽게 한다. 멀칭은 포도원 바닥 전면 또는 나무 아래에 4~5피트 정도의 띠 형태로 한정해서 할 수 있다. 만약 침식방지가 우선적인 목표라면, 열의 중간에 멀칭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효과적이다. 멀칭의 두께는 2~10인치까지 다양하다.
필요한 멀칭 두께는 사용할 수 있는 양, 사용된 물질의 밀도, 그리고 비용에 의존한다. 일반적으로 6~8인치의 헐렁한 짚 또는 2~3인치의 톱밥이 적당하다. 둥글게 만든 건초 또한 포도원에서 효과적이지만,  잡초원, 특히 영년생 식물인 캐나다 엉컹퀴 같은 잡초원이 있어야 가능하다.

일단 초기 멀칭이 되고나면, 희망하는 두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마다 추가해야 한다. 1인치의 멀칠을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다른 물질들은 양이 달라질 수 있는데, 밀도와 양에 따라 다르다.

[1101_035] Ohio Univ.

 

 

 [3050_012/107/019] Iowa U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