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분관리/붕소(B)

A300_006_붕소 장해 및 결핍증상

은기원 2009. 12. 27. 08:47

붕소장해 및 결핍증상

 

붕소 장해

 

붕소는 미량 성분중에서도 독특한데, 이유는 과부족 간의 수용 가능한 토양 붕소 수준의 범위가 좁다. 단지 토양에 아주 적은량의 붕소(0.4ppm)가 식물에 필요하다. San Joaquin Valley에서는 모암 조성과 연관되어 과부족 현상이 모두 나타난다. 결핍은 San Joaquin Valley의 동쪽 사면 Sierra Nevada산맥 기원의 화강암 또는 현무암 충적토양과 연관이 있으며, 과잉증상은 Coast Range의 해양 퇴적물에 기원한 계곡 서쪽에서 나타난다.

[A100_011]

포도에서 붕소결핍은 주로 산성 또는 pH가 높은 토양, 배수가 잘되지 않는 토양 또는 상당기간 건조한 토양등에서 일어난다. 포도에서 붕소가 적으면 수정, 수정관의 성장을 제한하여 착립을 줄인다.

붕소결핍 증상은 꽤 복잡하고, 이것이 일어나는 기간은 그해의 때에 따라 다르다. 증상들은 어린조직에서 처음 발견된다. 신초는 지그재그 형태로 자라는데, 잘 자라지 않는 가지로 부터 부초가 많이 발생하고 덤불처럼 보인다. 생장점은 심하게 영향받을 경우 죽을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갈색의 장애가 절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이것은 절간을 세로로 잘랐을 때 수에 갈색의 구멍이 나타난다.

과일에 나타나는 붕소결핍의 증상은 쉽게 파악된다. 심하게 영향받은 나무는 착립이 없을 수도 있는 반면, 다른 과방은 개화기때 말라 없어지거나 건조된다. 과방의 줄기만 남고, 때로는 듬성듬성하게 포도알이 달린다. 많은 과방들은 많은 무핵 소립과를 착립시키며, 이것들은 계속 달려있고 익는다. 과방이 꽉차거나 헐렁하게 될 수 있고, 잔알박이와 납짝한 포도알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크기의 포도알도 있을 수 있다.

적은 붕소에 의해 생기는 잔알박이(Shot Berry)는 아연결핍에 의해 유발되는 현상과 혼동하면 안된다. 아연이 부족한 나무의 과방은 정상적인 모양의 잔알, 품종의 영향을 많이 타고, 대부분의 포도알은 딱딱하고 녹색을 그대로 유지한다. 이들은 또한 붕소결핍에 의해 발생된 것보다 크기도 다양하다.

토양에서 붕소 수준은 1.5ppm이다. 2ppm보다 적은 토양은 봄에 에이커당 1파운드를 시비한다. 이 시비는 토양 표면에 액체로서 시비되어야 한다. 에이커당 5파운드(20%B)를 사용한다. 붕소수준이 2ppm을 넘지 않는 한 이 시비는 년간 시비량이다. 엽변 시비할 때는 더 많은 붕소가 필요할 수 도 있다.

조직 분석은 조직내 추가 붕소 요구량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엽변 시비로서 에이커당 1/4파운드(실중량)이상은 절대 주지 않는다. 심지어는 붕소를 토양에 살포하고, 토양함량이 높아도 건조한 때에는 붕소결핍이 일어날 수 있다. 붕소의 생육후반기 살포는 성숙에 도움을 주며 눈의 내동성을 좋게 한다.

[A300_006] A&L Canada

붕소결핍 증상

 

 

 

 

붕소과잉장해

 

'양분관리 > 붕소(B)'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30_009외_붕소_여러자료 묶음  (0) 2009.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