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분관리/아연(Zn)

A100_아연의 부족 및 시비방법

은기원 2009. 12. 27. 08:45

아연의 부족 및 시비방법

 

아연 부족은 건포도 포도우너에서 가장 많은 미량성분 부족이다. 이것은 20% 정도로 많은 건포도원이 부족한 부분을 포함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체 면적의 5~10%정도의 건포도 재배 면적이 영향을 받았는데, 이유는 아연 결핍은 각각의 영향을 받은 곳 안에서도 특정 구역에 국한되기 때문이다.


발생


아연 부족은 대부분 아연 함량이 낮은 사질토양에서 발생한다. 개간된 알칼리 또는 칼슘이 많은 토양 또한 아연 부족에 잘 걸리는데 이유는 이들의 비교적 높은 pH가 아연의 가용성을 줄이기 때문이다. 표토를 심하게 걷어낸 곳, 양계장 터, 가축 우리, 많은 퇴비를 시비한 사질토양 같은 곳은 때때로 상습적인 아연 결핍과 관계되어진다.
나무의 계통과 유전자들도 아연 결핍에 영향을 준다. Muscat of Alexandria는 가장 취약한 건포도 품종인 반면, Thompson Seedless, Zante Currant, Fiesta, 그리고Monukka등도 약간 민감하다. 선충 저항성의 Vitis. Champinii계통 대목인 Dogridge, Ramsey(Salt Creek), Freedom, 그리고 Harmony등에 접목한 나무는 아연 결핍에 아주 잘 걸리기 쉽다.


증상과 진단


심한 정도에 따라, 아연 결핍은 과일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잎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경증은 과일에만 영향을 준다. 결과는 줄어든 착립과 잔알의 존재이다. 잔알은 끝까지 단단하고 녹색으로 남은 작을 포도알에서 부터 성숙이 좀 늦은 중간정도의 과립까지 있다. 정상적인 크기 및 성숙이 되는 일부 과립도 보통 과방내에 있다.
더 심한 부족은 과일증상의 많은 발생뿐만 아니라 잎의 증상도 나타난다. 신초이 성장이 정지되며, 절간이 짧고, 엄청 많은 짧은 부아를 동반한다. 넓어진 잎의 결각(Petiolar Sinuss, 엽병이 잎에 붙은 곳)을 가지는 작은 잎이 되는 경향이 있다. 부아의 잎은 아주 작을 수 있다. 엽맥간 백화현상은 녹색이 빠진 것이다. 엽맥은 또한 색이 밝고, 다소 투명하지만, 가장 자리는 진한 녹색의 좁은 띠로 둘러져 있다.


실험실 분석


아연의 요구량을 결정하는데 있어 토양분석은 가치가 없으며, 이유는 한계값을 설정하기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토양 아연 농도의 범위가 아주 좁고, 많은 토양 또는 식물에 의한 요인들이 뿌리의 흡수 및 나무의 요구에 영향를 주기 때문이다. 조직 분석은 포도원의 아연 수준을 아주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고, 부족 증상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개화기 기후 변동, 과도한 질소, 바이러스, 붕소결핍등과 같은 착립에 영향을 주는 다른 조건들과 아연 결핍을 구분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연의 한계 수준은 개화기 과방 반대편 엽병 샘플에 대해서 확립되었다. 부족은 15ppm이하에서 일어나는 반면, 25ppm이상은 적당하다. 의문스러운 범위는 16~24ppm이다.
아연이 함유된 엽면시비제로 처리된 시료를 채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이것은 시료를 오염시키고, 어떤것이 의미있는 결과인지 알수 없게 한다. 비록 이것이 개화전에 시료를 채취한다는 것을 의미하더라도 항상 영양제의 시비 이전에 시료를 채취해야 한다.


시비


엽면시비 :
대부분의 아연 결핍은 엽면 시비로 교정되어질 수 있다. 시기와 아연의 면적당 량은 아주 중요하다. 시비시기에 대한 연구는 개화 2주전에서 개화기(60~70%)까지가 과일증상의 교정을 위한 최적의 살포시기라는 것을 보여준다. 착립단계 이후의 살포는 과립발달에는 이점이 없지만, 늦은시기  살포는 때때로 잎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다.
많은 아연 화합물과 제품들이 시험에서 평가되었으며, 킬레이트 및 다른 양분과의 혼합등도 포함하였다. 연구는 일관되게 중성 혹은 알칼리성 아연(50~52%), 산화아연(75~80%)등이 권장량대로 사용했을 때 가장 효과적이었다. 에이커당 중성아연 4~5파운드(4.5~5.6kg/ha), 산화아연 2~3파운드(2.25~3.35kg/ha) 또는 Zn 결핍이 확실할 때는 최고 사용량이 권장된다.
만약 증상이 가벼우면 적은량을 사용할 수 있다. 킬레이트를 함유하는 제품 또는 여러 양분이 같이 있는 것은 비용을 증가시키고 반응은 감소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이들이 전형적으로 면적당 적은 사용량을 가지기 때문이다.
에이커당 100~150갤런(935~1,400리터/ha)의 희석 사용이 아연 농도가 높은 적은량(20~30갤런/Acre, 187~280L/ha)살포보다 더 효과적이다. 재배자들은 보통 혹은 심한 부족증상의 개선을 위해 희석사용을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약한 부족증상은 두 가지 중 어느것으로도 교정되어질 수 있다. 중성아연 또는 산화아연을 고농도로 살포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이러한 제품들은 용해도가 낮고, 분무장비에 들어붙는 경향을 가진다. 이들은 잘 저어야 되고 가끔씩 스프레이 호스를 씻어내야 한다.


토양시비 : 아연의 토양시비는 도랑 관수하에서는 썩 좋지 않다. 토양에 고정되는 경향은 많은 량의 사용을 필수적으로 동반한다. 흩어서 뿌리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비료를 땅속에 집중적으로 위치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1회 시비는 기껏해야 2~3년 정도 간다. 이런 종류의 처치는 엽면 시비로는 충분하지 않은 국부적이고 심하게 부족한 곳에 한하여 권장된다.
도랑관수 포도원에서 아연의 토양시비의 적정량은 표 14.6을 참고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재배자들은 사질토양의 유목에서 가장 성공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나무에 손으로 집중적으로 주는 것에 의해, 연속 띠 형태로 살포하는 것의 성공율을 개선할 수 있다. 늦겨울에서 이른봄에 시비하는 것이 좋다.
Zn의 토양 시비에 대한 나무의 반응은 점적관수를 사용함과 동시에 크게 개선되었다. 점적은 비료를 계속 젖어 있게 하며, 근군으로의 Zn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점적 시스템을 통해서 혹은 점적 노즐 아래에 손으로 직접 주는 등으로 살포되어질 수 있다. 시험에서 만족시키기 위한 최적량은 표 14.6에 있다. 이른봄, 개화전 시비가 좋다. 일반적으로 비용적으로 볼때 황산아연은 킬레이트 아연(Zn EDTA)보다 성공적이다.
그러나, 반응의 경제성 혹은 확실함은 여전히 엽면시비가 좋다. 점적에서는 비교적 많은 량이 요구되고, 처리는 1년 이상 가지 않는다.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복엽면 시비가 아마도 대부분의 아연 결핍을 교정하기 위한 가장 경제적인 방법일 것이다.

 

Table 14.6 Zinc (Zn) soil application rates for moderate to severe deficiencies*‑

Zinc product

Drip irrigation†

Furrow irrigation‡

Zinc sulfate 

12% solution,
15 to 20 gal/acre
(1.38 lb Zn/gal)

36% granular,
1 to 3 lb/vine

EDTA chelate 

9% solution,
3 to 4 gal/acre
(1 lb Zn/gal)

9% solution,
3 to 6 oz/vine

*Mild deficiencies can be corrected at lower rates than given above.
†To convert gal/ac to L/ha, multiply by 9.35; to convert lb/gal to kg/L, multiply by 0.12.
‡Range of rates covers young (1 to 3 years old) to mature (4 years or older) vines. Granular material (36%) should be side-dressed or trenched in at a 6-to 10-inch (15 to 25 cm) depth. Chelate solutions are side-dressed or banded in furrows on each side of the vine row and irrigated in.

 

 

[A100_009] UCdavis 

http://ucce.ucdavis.edu/datastore/datastoreview/showpage.cfm?usernumber=144&surveynumber=351 

 

'양분관리 > 아연(Zn)'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1_047_아연 결핍  (0) 2010.05.24
A002_029외_아연 일반_여러자료 묶음  (0) 2009.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