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기초/수형

4231_High Cordon ; Pergola & Arbor

은기원 2009. 11. 25. 08:17

Pergola and Arbor

 

1Pergola와 Arbor 수형은 정원에서 포도나무를 지지하기 위한 오래된 방법이다. 천정식의 구조는 수세가 강한 포도나무를 지지하기에 충분하다. 여름에 그늘 아래서 편히 즐기기도 좋다.
Pergola는 단단하고 디자인에 있어 보다 좋다. 나무, 파이프 등 여러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굵은 기둥이 위의 부분을 지지한다. 포도나무는 기둥에 묶고 천정 높이에 오를 때까지 유인한다.

Arbor

기본적으로 Pergola와 Arbor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구분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다. 상업적으로 사용할 경우는 평덕식 수형으로 만들 수 있다.

[4231]

  1. Pergola라는 단어는 고대 로마인들이 포도나무를 지지하기 위한 Arbor(덕)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라틴어에서 유래한 이탈리아어이다. 로마시대에는 집 이외에 설계나 건축에 대해서도 용어를 사용하였다. 중세기에는 Arbor라는 단어가 포도나무를 지지하기 위한 정원 구조물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Arbor와 Pergola는 서로 다르다. 비록 둘 다 통상 나무로 만들지만 Arbor는 포도나무가 달라붙고 기어 올라가기 위한 격자 울타리를 가지고 있다. 흔히 1~2개의 의자나 벤치를 안에 둔다. Arbor는 또한 고대의 구조물인데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시대까지 올라간다. 우리가 아는 이 단어는 나무를 말한다. 왜냐하면 로마인들이 나무를 잘 맞추어 심고 그런 다음 포도나무를 나무로 기어오르게 하여 Arbor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포도나무를 나무와 나무사이에 서로 엮어서 화관처럼 만든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