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view of Girdling
Bill Peacock, Tulare County Farm Advisor
포도는 착과(착립)기에 과립크기나 착색기(과립연화기)에 당도와 착색을 증기시키기 위해 환상박피를 한다. 때때로 포도는 두 가지 효과를 성취하기 위해 2번 환상박피를 하기도 한다. 환상박피의 즉각적인 효과는 잎에서 생산된 영양물질의 체관부 이동을 방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주지나, 뿌리의 손해를 감수하고 환상박피한 위쪽 부분 신초에 탄소화물(당, 녹말)과 식물호르몬을 증가시킨다.
Thompson Seedless의 환상박피 반응
Thompson Seedless 포도는 과립을 증가시키고, 과립크기를 일정하게 하고, 수확 후 터지는 것을 줄이기 위해 착립기에 환상박피를 한다. 과립중의 중가는 착과량이나 지베렐린 처리량에 따라 평균 10~30%정도 증가한다.
환상박피 과정은 과립경이 평균 3mm일때 완전히 시작할 수 있고, 과립경이 6~8mm일때 반드시 끝내야 한다. 개략 3mm 박피한 후 1주일 정도 후이다. 환상박피를 개화기나 shatter 완성전에 하는 것은 과대 착과가 되며, 결과적으로 너무 단단한 과방을 만든다. 늦은 환상박피는 과립 증대를 위해서는 효과가 없다.
과립 연화기(착색기)의 환상박피는 성숙을 조장하지만 과립 크기는 증가하지 않는다. 이것은 시장에 조기 출하하기 위해 사용한다. Thompson Seedless에서는 환상박피를 2번 요구(착과기, 과립연화기)하는데 이것은 포도나무에는 가혹한 것이다. 환상박피의 치유는 수확1주전에 진행될 수 있지만, 결과는 착과량이 많을 경우 감소한다. 착과량은 환상박피가 충분히 치유될 수 있는 정도로 마춘다.
이중 환상박피를 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가지의 다른 부위에 새로 하는 것보다 착립기에 했던 자리를 다시 벗겨내는 것이다. 수세가 강한 포도원에서만 이중 환상박피를 하며, 예외적으로 수세가 강하지 않는 매년 이중 환상박피를 해서는 안된다. 주간에 했던 것을 다시 벗겨내는 대신 과립연화기에 결과지를 박피하는 것은 나무에는 부담을 덜 줄수는 있는데, 이유는 박피한 결과모지 아래의 잎과 가지는 뿌리를 계속 잘 자라게 하기 때문이다.
Flame Seedless의 환상박피 반응
플레임씨드리스를 착립기에 환상박피하는 것은 지베릴린 처리만 하는 것보다 과립크기를 10~15%정도 더 크게 증가시킨다. 착립기에 하는 환상박피는 큰 과립을 만들기 위해 대부분의 포도원에서 필요하다. 그러나 착색은 또한 지연되며, 때로는 조금, 때로는 많이 지연된다.
또한 착색은 과립크기를 키우기 위해 지베렐린을 에이커당 48g을 초과해서 사용하면 지연된다. 연구는 과립중과 착색을 동시에 고려할 때, 가장 좋은 결과는 한번에 하건 24g씩 두번 나누어 하건 에이커당 48g을 살포할 때 얻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량의 GA는 비교적 큰 과립을 만들지만 착색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착립기 환상박피와 많은량의 GA처리 및 많은 착과량은 대부분의 과일이 품질 수준을 맞출 정도로 착색이 되지 않게 할 수 있다. 착색은 착과량에 아주 민감하고, 당의 축적과 과립크기 또한 감소되며 착과량이 많을 수록 더 심해진다.
착색이 문제가 되는 포도원에서는 착색개시때 에세폰(에틸렌 제제)의 살포가 고려되어야 한다. 연구는 많은 량(고농도)의 GA살포에 대해 착색을 상당히 개선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고농도의 GA처리에서는 착색이 계속 지연되고, 상태도 좋지 않게 되며, 심지어는 조금은 나아지겠지만 에세폰을 사용할 때도 그렇다. 에세폰은 착색은 좋게 하지만 당도는 올리지 않는다.
색깔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착색 초기의 환상 박피는 착색과 당도의 증가 및 적정산도를 떨어뜨리지만 과립의 크기는 증가시키지 않는다. 이 시기의 환상박피로 당도 약 1° Brix 정도가 증가된다. 과다 착과될 때는 반응이 거의 또는 아예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환상박피의 이점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착과량이 반드시 적절히 조정되어야 한다.
생식용 Thompson Seedless와 마찬가지로 착색기 환상박피는 대부분 이중 환상박피를 요구한다.(착립기 + 착색기) 이중 환상박피는 나무에 가혹한 것이다. 수세가 강한 나무만 이중 박피를 하고, 박피가 너무 깊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박피(Making the Girdle)
환상박피는 주간이나 결과모지 둘레의 수피를 고리모양으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박피는 목질부 또는 물관부의 손상없이 체관부 및 형성층 조직을 완전히 잘라야 한다.
체관부는 조직 두께가 약 1~2mm정도 된다. 형성층은 물관부와 체관부 사이에 있는 얇은 세포막으로 이것은 새로운 물관부(나무) 또는 체관부층으로 아주 빨리 분열 또는 분화한다. 박피때 체관부는 쉽게 벗겨지는데, 이유는 물관부에서 쉽게 미끄러져 떨어지기 때문이다. 주지나 결과지를 구성하는 조직은 물관부 또는 목질 조직인데 이것은 희고 섬유질로 되어 있다. 박피는 반드시 흰 섬유질의 목질 조직을 파거나 찌르지 않고, 체관부 및 형성층 조직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이것이 치료되는데는 약 4주가 걸린다. 이 기간 동안 뿌리는 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여 성장이 감소되며, 나무는 온도와 수분 스트레스에 취약하다. 더 이상의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관수를 해야 한다.
박피는 완전하게 할 것
충분한 반응을 얻기 위해 주지나 가지가 완전하게 박피가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5%정도만 놓치더라도 효과적이지 않은 박피가 될 수 있다. 이것은 박피가 완전하게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증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한다. 약 20분 후에 박피가 완전하게 되었는지 반드시 검사해야 한다. 완전하게 되지 않은 체관조직은 진하게 변하게, 쉽게 관찰되며, 박피를 완전하게 하기 위해 깨끗하게 제거되어야 한다.
목질부나 물관부에 너무 깊이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깊이 하면 유합되는데 시간이 걸리고, 나무가 약해질 수 있으며, 심하면 죽는다. 땅바닥위에 있는 박피한 찌꺼기들 중 희고, 섬유질 조직의 나무 조각이 많다면 박피는 너무 깊게 된 것이다.
박피용 칼
주간 박피용 칼은 이중날이며 날간 간격이 1/8, 3/16, 1/4 인치 폭을 가지고 있다. 이들 날의 폭을 비교한 연구는 과일의 반응이나 유합시간에 있어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합과정은 2주후 정도가 되면 대부분 박피한 상부로 부터의 유합조직 발달이 확실하게 보인다. 약 한달 후면 유합조직이 연결되고, 체관부 전달이 재개된다. 3/16"와 1/4" 칼은 완전하게 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쉽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작은 1/8"칼은 이중 박피시 다시 벗기기 위한 용도로 우선 사용된다.
또한 날이 한개인 칼도 박피를 위해 사용된다. 실박피는 박피를 하지 않는 것과 표준 2날 박피간의 중간 정도의 반응을 나타낸다. 실박피는 유합되는데 반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때로는 손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어린 나무에 사용된다.(주지 박피)
결과지 박피(Cane Girdling)
결과지 박피용 칼(스프링이 붙은 플라이어 형태)은 날간 간격이 3/16" 폭이다. 결과지 박피는 나무의 손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어린 나무에 통상 사용되거나, 또는 박피를 하기 어려운 오래된 나무에 사용한다. 결과지 박피는 박피를 한 가지의 아래에 있는 과일은 이점이 없다는 것만 제외하면 주지에 하는 것만큼 효과적이다.
[6102] Tulare County
'수관관리 > 지상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6201_수세조절지 (0) | 2010.05.20 |
---|---|
1101_039_일액현상(Bleeding) (0) | 2010.01.17 |
1107_037외_적심(Shoot Topping) (0) | 2009.12.03 |
6101_016_신초 솎기(Shoot Thinning) (0) | 2009.12.03 |
6001_013외_가지유인(Shoot Positioning -Combing) (0) | 2009.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