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충해/병

9080_새눈무늬병(Black Rot, 흑두병)_Cornell Univ.

은기원 2010. 1. 18. 10:20

Black Rot(새눈무늬병, 흑두병)

Guignardia bidwellii (Ellis) Viala and Ravaz.

 

Wayne F. Wilcox
Professor, Department of Plant Pathology, Cornell University, NYSAES, Geneva, NY

 

도입(Introduction)


흑두병(새눈무늬병)은 북미 동부가 기원인 포도의 중요한 곰팡이병이지만, 이것은 이제 유럽, 남아메리카, 아시아에서도 발생한다. 이것은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기후에서는 완전한 수확감소를 야기할 수 있지만, 건조한 여름인 지역에서는 실제로 알려지지 않았다. Visit Vinifera의 모든 흔한 품종들이 심한 감수성인 반면 미국종 및 교잡종 품종 가운데에서는  이병에 대한 감수성에 폭넓은 차이가 있다.


증상 및 신호(Symptoms and Signs)


나무의 모든 어린 조직은 감염에 취약하다. 상재적으로 작고, 갈색인 동그란 병반이 감염된 잎 표면에서 자라며(fig. 1), 수일내 작은 검은 색의 둥근 자실체(Pycnidia)가 이들로 부터 튀어나온다.(Fig. 2) 엽병의 길쭉해진 검은 병반(Fig. 3)은 결국 이들 조직을 둘러싸고,(Fig. 4) 영향을 받은 가지를 시들게 한다.(Fig. 5) 가지의 감염은 크고 검은 타원형의 병반을 야기한다.(Figs. 5, 6). 이들 병반은 바람에 가지가 부러지기 쉽게 하거나, 또는 심한 경우, 가지 주위를 둘러싸고 어린 가지를 모두 죽게 할 수 있다.
현재까지 과일의 감염은 이 병의 가장 심각한 양상이며, 실질적인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감염된 과립은 처음 밝은 혹은 초콜렛 갈색을 나타내지만(Fig. 7), 표면에 검은 자실체의 덩어리가 자라는 것과 함께 아주 빨리 진한 갈색으로 변한다. 최종적으로 감염된 과립은 쭈그러들고 단단하고 검은 건포도 같은 형체로 변하는데, 이것을 미이라과(Mummy)라고 부른다.(Fig. 9)


병환 및 발병조건(Disease Cycle and Conditions for Development)


흑두병 곰팡이는 우선적으로 포도원안 및 지면에서 미이라과로 겨울을 나지만, 이것은 또한 Cane이나 Spur로써 남겨진 감염된 가지의 병반속에서 최소한 2년동안 겨울을 날 수 있다. 봄철 비는 지면이나 덕에 있는 미이라과속에서 형성되는, 공기중에 떠도는 자낭포자(Ascospore)의 방출을 촉발하며, 이것들은 바람에 의해 적당한 거리까지 날려갈 수 있다. 두 번째 형태의 포자(Conidia, 분생자) 역시 가지의 병반 또는 덕 내부에 남아있는 미이라과  표면에서 형성될 수 있는데, 이것은 빗물방울의 튀김에 의해 짧은 거리(수인치에서 수피트)에 분산되어진다. 감염은 포자 형태가 병에 걸리기 쉬운 녹색조직에 안착하거나, 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충분한 시간동안 젖어 있을 경우등일 때 일어난다. (Table 1).  이들 겨울을 난 포자들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동안의 기간은 이들의 기원에 따라 다르다. 지면의 미이라과로 부터는, 상당한 량의 자낭포자의 방출은 발아후 약 2-3주 후에 시작하며, 실제로 개화시작후 1-2주 후에 완료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덕 내부의 미이라과는 분생자 및 자낭포자를 개화초기 부터 변색기까지 계속 해서 방출할 수 있다. 겨울을 난 가지의 병반으로 부터는, 분생자가 발아부터 여름중반까지 분산되어진다.

온도

잎이 젖어있는 시간

˚C

˚F

7.0

45

감염없음

10.0

50

24

13.0

55

12

15.5

60

9

18.5

65

8

21.0

70

7

24.0

75

7

26.5

80

6

29.0

85

9

32.0

90

12

Table 1. 각기 다른 온도에서 흑두병의 곰팡이에 의해 감염되기 위해 필요한 연속적인 잎의 습기 유지기간.


감염기간의 발행후 증상이 나타나기 위해 필요한 기간은 이것이 감염될 때의 온도 및 조직의 나이에 따라 다르다. New York포도원에서는, 어린 잎과 과일은 일반적으로 감염된지 약 2주 후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며, 수일이 지난후 작은 검정색의 자실체(Pycnidia)가 이들 속에서 형성된다. 이들 구조속에서 형성된 빗물에 튀겨져서 분산된 포자(Conidia)는 따뜻하고 비가오는 조건에서 실질적인 병의 확산을 야기할 수 있으며, 특히 만약 과립이 분생자가 발달한 이후에도 여전히 감염되기 쉬울 때 그렇다. 감염되기 쉬운 기간의 말기 근처에서 감염된 대부분의 과립은 최소한 3주후 까지는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대부분은 감염이 일어나고 4-5주 후까지 부패는 시작되지 않는다. 이들 잠복기간은 예상치 못한 병으 기원을 판단할려고 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취약한 기간(Period of Susceptibility)


어린 잎은 병에 아주 취약하지만, 잎이 전개됨에 따라, 개략 전개 완료때 쯤이면 저항성을 된다. 과립은 꽃의 Cap(꽃모자)이 부착된 동안에는 감염되지 않지만, New York에서는 Cap이 떨어지고 난후 2-3주동안에는 심하게 감수성이었다. 이 시기 이후에는 서서히 감수성이 떨어지기 시작하며, Concord과립에서는 개화 4-5주후에 강한 저항성으로 되며, 1주 후에는 면역성으로 된다. V. Vinifera의 과립은 개화 6-7주후까지 감수성이 떨어진 상태로 유지되며, 해에 따라 다르다. 예를들면 수령(생체 조직의 경과 기간)과 관련된 저항성은 따뜻한 기후에서 더 빨리 발달한다.


관리(Management)


흑두병(새눈무늬병)은 재배 및 화학적인 방법의 조합을 통하여 관리되어야 한다. 살균제 사용의 성공은 흑두병 곰팡이의 접종을 줄이도록 계획된 위생관행에 의해 크게 증가되어질 수 있으며, 이들은 질병이 해마다 계속되는 문제가 되는 포도원에서 손실을 피하기 위한 필수적인 것이 될 수 있다. 이것은 휴면기 전정 과정 동안 수관으로 부터 모든 미이라과를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이유는 이들 미이라과는 전 생육기 동안 바로 옆에 있는 감수성인 포도 조직에 포자를 방출하며, 심지어는 상대적으로 극소수도 상당한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Fig. 5) 미이라과를 묻기 위해서 발아기 근처 포도나무 아래 땅을 가는 것 또한 이들로 부터 방출되는 포자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이것들은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비록 많은 재배자들이 이 행위를 할 필요는 없지만, 특히 만약 이전해에 상당히 양호한 흑두병 방제가 되었다면 이것은 이 병의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효과가 아주 좋은 살균제의 사용이 심하게 제한되거나 피해야 하는 선택을 해야하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할 수 있다. 모든 곰팡이 병과 마찬가지로, 통제 또한 공기순환, 잎과 과일의 빠른 건조 그리고 농약 침투성 향상등의 수관관리 관행에 의해 개선되어질 수 있다.

보통의 권장 살균제는 신초성장 초기부터 변색기까지 적정량을 살포 하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New York에서의 연구 및 경험으로는 대부분의 포도원에서 효과좋은 통제는 살균제를 개화직전에서 개화후 4주까지 살균제가 살포되었을 때 되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약의 살포는 만약 이전해에 병이 심했을 경우에는 최소 개화 2주전에 시작해야 한다. 생육초기 및 후기에 농약 살포를 하지 않는 것은 다른 주에서 단지 제한된 시험만 되어졌다. 그러나, 과일은 개화시작후 첫 1주간은 가장 취약하기 때문에, 추가 방제가 되건 안되건 상관없이, 흑두병 관리 계획에 있어 살균제 성분에 가장 집중적으로 초점을 마추어져야 하는 때이다. 보통의 포도 살균제는 흑두병에 대한 이들의 효과성에 있어서 많이 다르다. 더욱기, 일부는 감염시기의 시작후 수일 후까지 살포되었을 때 상당한 효과(Table 1)를 가지고 있는 반면, 다른 것들은 감염을 유발하는 비가 내리기 시작하기 전에 살포되어야만 효과적이다. 각 살균제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이러한 도구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9080] Cornell U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