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품종

3532_톰슨씨드리스(Thompson Seedlesss)

은기원 2009. 11. 23. 20:04

톰슨씨드리스(Thompson Seedlesss)

 

육성 및 선발

 

이 품종의 역사는 약 2,000년 정도되며, 원산지는 터키의 Anatolia로 추정되고, 이후 그리스에 도입된 후 전 세계로 퍼졌다. 1872년 영국출신 William Thompson이 미국에 도입시켰다. 알려진 이 품종의 다른 이름으로는 Sultana, Sultanina, Lady de Coverley, Sultanieh, Oval-fruited. Kishmish등이다.

 

나무특성

 

유전적으로 Mg 결핍이 잘 발생한다.(미국) 착방이 4눈~15눈 사이에서 잘된다. 가지가 굵게 나온다.

 

재배특성

 

전정 : 장초를 요구하는 품종으로 16눈에서 12눈까지가 착방이 가장 잘된다. 보통 결과지는 15눈 정도를 남기며 결과지 수는 4~6개를 남긴다. 전형적으로 Head Training, Cane Pruning을 필요로 하는 품종이다.

송이손질 : 특별히 손질하지 않아도 되나 약간의 적립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2GA 처리는 개화 30(50)~80%때 60ppm으로 1회 처리한다. 단, 기온이 낮아 개화기간이 길어질 경우는 동일 농도로 1회 더 처리한다. 적방은 어깨 송이를 제거한 후 상단지경 4~5개를 남기거나 상단 3~4개를 제거하고 하단을 남겨도 된다.

특이사항 : 뿌리혹병에 감수성이다.

관리요점 : 일소 현상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그러나 3자연목은 일소가 많이 없다고 한다.

열이나 일소에 약해 변색기 이전 기부엽 제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정보도 있다.(UCdavis Tulare)

[3532]

  1. UC davis 자료 참고요. [본문으로]
  2. GA처리에 아주 예민하다. 시기를 잘 마추어야 한다. [본문으로]
  3. 환상박피, 접목등 다른 처리를 하지 않은 경우를 말함. [본문으로]